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 Tip~!/출발 전

★ 주요 항공사 – 좌석 배치도 (유럽 노선 기준)

 우리나라에서 유럽까지 연결되는 주요 항공사들의 좌석 관련 정보(seat map 등)를 정리해 보았다. 관심 있는 항공사가 있다면 항공사의 서비스가 어떤 것이 제공되고 어떤 좌석배열을 가지고 있는지 정도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좌석 등급이 퍼스트(일등석), 비즈니스, 프리미엄 이코노미, 이코노미 등으로 나뉘지만 기종에 따라 운영하는 좌석 수 등이 차이가난다. 유럽까지 연결시키는 항공사들 위주로 내 기준대로 목록을 추렸고, 소개순서는 항공사의 IATA코드(예 : 아시아나항공=OZ) 순으로 정리했다.
 기종별로 항공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정보로 링크도 만들어놨고 동영상도 연결해놓았다.

 

|| 기종 확인 방법

 항공사들은 동일 노선에 동일 기종으로 연중 운영하지는 않는다. 그러면 좋겠지만 수요나 기타 여러 상황에 따라 기종은 변경될 수 있다.
기종을 확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스케줄 조회나 예약내역 확인을 통해 기종 확인이 가능하다.
└ 발권된 항공권에도 기종이 표기된 경우가 많다.
동일 기종이어도 조금씩 좌석 구성이 다른 경우도 많은데, 대략적인 배열(내부배치도)을 참고할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하계시즌 : 2019년 4월~10월 26일, 2020년 3월 30일 이후
 동계시즌 : 2019년 10월 27일~2020년 3월 29일


 


|| 에어프랑스 / Air France

✈ 코드 : AF
✈ 편명 : AF267 / AF261 / KE5909 / KL2345 // AF264 / AF262 / KE5910 / KE5906 / KL2346
✈ 구간 : 인천 ↔ 파리 / ICN ↔ CDG
✈ 기종 : Boeing 777-300ER (77W) / Boeing 777-200ER (772) / Airbus A350-900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하계시즌에 투입되는 Boeing 777-300ER은 일등석 좌석이 있는 기종같은데, 실제 판매는 안되고 있어서 비즈니스석에서 업그레이드 해주거나 사전 좌석지정시 가능하지 않을까 판단됨. 2019년 동계시즌에는 Airbus A350-900 기종도 투입 예정인데, 2020년 하계시즌부터는 다시 777 기종으로 운영예정임.


 


|| 핀에어 / Finnair

✈ 코드 : AY
✈ 편명 : AY42 / AY41 // AY44 / AY43
✈ 구간 : 인천 ↔ 헬싱키 / ICN ↔ HEL // 부산 ↔ 헬싱키 / PUS ↔ HEL 
✈ 기종 : Airbus A350-900 (359)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A350 기종 소개
✈ 기타 : 하계, 동계 구분없이 동일 기종으로 운영중. 핀란드항공에서 가장 최신기종으로 투입되고는 있지만, 손님들이 체감적으로 신기종이라고 알아주는지는 모르겠음. 2020년 3월 말 하계시즌 부터 부산 김해공항 노선도 생김. 기종은 동일함. 그런데 김해공항 활주로 길이 감안하면 100% 탑승은 다 못하고 일부 몇석은 남기고 운항해야 할듯.


 


|| 알리탈리아 항공 / Alitalia


✈ 코드 : AZ
✈ 편명 : AZ759 / KE5931 / JU8667 // AZ758 / KE5938 / JU8666
✈ 구간 : 인천 ↔ 로마 / ICN  ↔  FCO
✈ 기종 : Airbus A330-200 (332)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알이탈리아(알이딸리아?)는 하계, 동계 구분없이 동일 기종으로 운영중. 


 


|| 영국항공 / British Airways

✈ 코드 : BA
✈ 편명 : BA18 // BA17
✈ 구간 : 인천 ↔ 런던 히드로 / ICN ↔ LHR
✈ 기종 : 기종소개 페이지 / B788 - 좌석배치도 / B789 - 좌석배치도
현재 운영되는 기종은 B787-800 기종이 주가 되고 있지만, B787-900 기종도 투입되고 있음.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개별 항공권 판매에 적극적이긴한데 이코노미석 자체가 타사에 비해 적은편이어서 아쉬움.

 


 


|| 에바항공 / EVA Air


✈ 코드 : BR
✈ 편명 : BR61 / BR65 / BR67 / BR87 / BR75 // BR68 / BR62 / BR66 / BR88/ BR76 
✈ 구간 : 인천 ↔ 타이페이 ↔ 유럽(암스텔담/런던히드로/파리/빈) / ICN  ↔  TPE 
 ↔  AMS/LHR/CDG/VIE
✈ 기종 : Boeing 777-300ER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운영기종 안내
✈ 기타 :  타이페이에서 유럽 갈 때 방콕을 거쳐가거나, 우리나라 동해쪽을 지나 러시아로 돌아가는 스케줄로 운영중. 마치 우리나라가 옛날에 유럽갈 때 소련 상공 통과못해서 앵커리지로 돌아가는 느낌. 가끔 특가나오면 괜찮은데, 최근 비지니스석에 대한 평이 좋음.


 


|| 중국국제항공 / Air China


✈ 코드 : CA
✈ 편명 : CA965 / CA931 / CA963 / CA961 / CA907 / CA845 

/ CA939 / CA949 / CA861 / CA841 / CA721 / CA875 / CA933 

/ CA909 / CA863 / CA787 / CA855 / CA937 / CA911 

//  CA966 / CA932 / CA964 / CA962 / CA908 / CA846 

/ CA940 / CA950 / CA862 / CA842 / CA722 / CA876 

/ CA934 / CA910 / CA864 / CA788 / CA856 / CA938 / CA912
✈ 구간 : 인천 ↔ 베이징/위해/상해 등 ↔ 유럽(프랑크푸르트/뒤셀도르프/뮌헨/마드리드/바르셀로나/로마/밀라노/제네바/비엔나/민스크/파리/모스크바/아테네/런던 히드로/스톡홀름) // ICN ↔ FRA/DUS/MUC/MAD/BCN/FCO/MXP/GVA/VIE/MSQ/CDG/SVO/ATH/LHR/ARN
✈ 기종 : Boeing 777-300ER / Boeing 747-400 / Boeing 747-8i / Boeing 787-900 / Airbus A330-200 / Airbus A330-300 / Airbus 350-900
✈ 링크 : 에어차이나 – 서비스 소개 / 기종소개 페이지
✈ 기타 : 베이징만 놓고 봐도 유럽내 취항지가 많은데, 런던이나 프랑크푸르트는 하루에 2~3편까지 투입됨. 


 


|| 에미레이트 / Emirates

✈ 코드 : EK
✈ 편명 : EK323 / KE5951 // EK322 / KE5952
✈ 구간 : 인천 ↔ 두바이 ↔ 유럽 / ICN ↔ DXB ↔ 유럽
✈ 기종 : Airbus A380-800 /  기타 기종소개 페이지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인천에 하루 두 편까지 띄우기도 했음. 우리나라와 협의만 잘 됐으면 부산과 대구에도 취항하려고 했을것 같은 항공사.


 


|| 에티하드항공 / Etihad Airways


✈ 코드 : EY
✈ 편명 : EY873 / OZ6971 / KE7901 // EY876 / OZ6973 / KE7902
✈ 구간 : 인천 ↔ 아부다비 ↔ 유럽 / ICN ↔ AUH ↔ 유럽
✈ 기종 : Airbus A380-800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기종소개 / 2019년 7월 3일부터 A380이 투입됨.
✈ 기타 : 허니문인데 비즈니스석의 창가석 배정 받으면 난감하게 됨. A380 기종부터 일등석 운영.


 


|| 대한항공 / Korean Air

✈ 코드 : KE
✈ 편명 : KE903 / KE905 / KE907 / KE909 / KE913 / KE915 / 

KE917 / KE923 / KE925 / KE927 / KE929 / KE931 / KE935 

/ KE937 / KE951 / KE955 / KE921 / AF5095 / OK4191 / 

AZ7687 / AZ7685 / EK7220 / SU4031 / KL200 / UX3601 // 

KE904 / KE906 / KE908 / KE910 / KE914 / KE916 / KE918 / 

KE924 / KE926 / KE928 / KE930 / KE932 / KE936 / KE938 / 

KE952 / KE956 / KE920 / AF5094 / OK4190 / AZ7686 / 

AZ7684 / EK7221 / SU4030 / KL201 / UX3600
✈ 구간 : 인천 ↔ 파리/프랑크푸르트/런던/마드리드/

바르셀로나/취리히/모스크바/암스텔담/밀라노(말펜사)/

상트페테르부르크/로마/프라하/비엔나/두바이/이스탄불/자그레브 // 
ICN ↔ CDG/FRA/LHR/MAD/BCN/ZRH/SVO/AMS/MXP/LED/FCO/PRG/VIE/DXB/IST/ZAG
✈ 기종 : Boeing 747-400 / Boeing 747-8i / Boeing 787-900 / Boeing 777-200ER / Boeing 777-300ER / Airbus A380-800 / Airbus A330-300 / Airbus A330-200
✈ 링크 : 이코노미 좌석 소개
✈ 기타 : 일반 유럽계항공사들에 비해서 좌석의 앞-뒤 간격이 넓은편이고, Boeing 777 기종들의 경우 좌석배치가 3-3-3 배열이어서 타항공사들에 비해 좀 더 여유 있음.


 


|| KLM 네덜란드 항공 / KLM Royal Dutch Airlines

✈ 코드 : KL
✈ 편명 : KL855 / AF8420 / KE5926 // KL856 / AF8421 / KE5925
✈ 구간 : 인천 ↔ 암스텔담 ↔ 유럽 / ICN ↔ AMS ↔ 유럽
✈ 기종 : Boeing 747-400 Combi / Boeing 777-200ER / Boeing 787-900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컴포트 이코노미석은 프리미엄 이코노미석과는 다름 / 2019년 12월쯤 부터는 777 기종만 투입될 듯. 2019년 12월 12일에 Boeing 787-900이 투입예정(단 하루). 아래 링크는 스트리트뷰 형식으로 볼 수 있음.

Boeing 747 combi

 

Explore 747-400 combi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Boeing 777-200

 

Explore 777-200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 루프트한자 / Lufthansa German Airlines

✈ 코드 : LH
✈ 편명 : LH713 / LH719 // LH712 / LH 718
✈ 구간 : 인천 ↔ 프랑크푸르트/뮌헨 ↔ 유럽 / ICN ↔ FRA/MUC ↔ 유럽
✈ 기종 : Boeing 747-400 / Airbus A350-900
✈ 링크 : 기내 서비스 소개 – 이코노미
✈ 기타 : 프랑크푸르트는 747-400, 뮌헨 노선은 A350-900. 예전에는 A380도 띄우더니 어느순간 옛날로 돌아간 느낌. 프랑크푸르트는 출장 수요도 많을것이고 경쟁도 하는 노선일텐데, 신기종으로 투입해야하지 않을까 싶음. 동계시즌에 결항건수가 나오는 경우 몇 번 있음.


 


|| 폴란드 항공 / LOT Polish Airlines

✈ 코드 : LO
✈ 편명 : LO97 / LO2002 // LO98 / LO2001
✈ 구간 : 인천 ↔ 바르샤바/부다페스트 ↔ 유럽 / ICN ↔ WAW/BUD ↔ 유럽
✈ 기종 : Boeing 787-800 (788/Dreamliner) / Boeing 787-900 (789)
✈ 링크 : 폴란드 항공 홈페이지
✈ 기타 : 2019년 9월 말부터 인천-부다페스트 직항도 운영함. 개인적으로는 폴란드 직항 수요보다는 유럽 환승 수요가 더 많다고 봄. 한국어 홈페이지가 뭔가 엉성함. -.-aaa


 


|| 체코항공 / CSA Czech Airlines

✈ 코드 : OK
✈ 편명 : OK191 / KE5935 // OK191 / KE5936
✈ 구간 : 인천 ↔ 프라하 ↔ 유럽 / ICN ↔ PRG ↔ 유럽
✈ 기종 : Airbus A330-300 (333)
✈ 링크 : 체코항공 홈페이지 – 이코노미 서비스 소개
✈ 기타 : 기종 종류도 1개, 운영대수도 1대. 대한항공의 A333과 동일하다고 봄 (참고)


 


|| 아시아나항공 / Asiana Airlines

✈ 코드 : OZ
✈ 편명 : OZ501 / OZ511 / OZ521 / OZ541 / OZ551 / OZ561 / TK8091/ OZ5175 // OZ502 / OZ512 / OZ522 / OZ542 / OZ552 / OZ562 / TK8090 / OZ5185 
✈ 구간 : 인천 ↔ 파리/바르셀로나/런던 히드로/베네치아/프랑크푸르트/이스탄불/로마/리스본 // ICN ↔ CDG/BCN/LHR/VCE/FRA/IST/FCO/LIS
✈ 기종 : Airbus A380-800 / Airbus A350-900 / Airbus A330-300 / Boeing 777-200ER / Boeing 747-400
✈ 링크 : 클라스별 기내서비스 소개
✈ 기타 : 아시아나항공도 앞-뒤 좌석간격이 타항공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은편임.


 


|| 카타르항공 / Qatar Airways

✈ 코드 : QR
✈ 편명 : QR863 / QR859 / OZ6889 // QR862 / QR858 / OZ6888
✈ 구간 : 인천 ↔ 도하 ↔ 유럽 / ICN ↔ DOH ↔ 유럽
✈ 기종 : Boeing 777-300ER (77W) / 기타 기종
✈ 링크 : 기내서비스 소개
✈ 기타 : 당장 우리나라에 A380이 들어올일은 없다고 봄


 


|| 아에로플로트 / Aeroflot / Аэрофлот

✈ 코드 : SU
✈ 편명 : SU251 / SU253 / KE5923 // SU250 / SU252 / KE5924
✈ 구간 : 인천 ↔ 모스크바 ↔ 유럽 / ICN ↔ SVO ↔ 유럽
✈ 기종 : Airbus A330-300 (333) / Boeing 777-300ER (77W) / Airbus A350-900(359)
✈ 링크 : 기내서비스 소개
✈ 기타 :  일반적으로 동계시즌에는 A333을 하계시즌에는 77W를 투입하는편. SU253이 333기종. 러시아 항공사이지만 러시아만의 일류신 비행기는 볼 수 없음. 2020년 하계시즌의 SU253, SU252에 Airbus A350-900 기종이 들어온다는 정보가 있음(확인 필요).


 


|| 터키항공 / Turkish Airlines

✈ 코드 : TK
✈ 편명 : TK91 / TK89 / OZ6931 / OZ6933 // TK90 / TK88 / OZ6932 / OZ6934
✈ 구간 : 인천 ↔ 이스탄불 ↔ 유럽 / ICN ↔ IST ↔ 유럽
✈ 기종 : Airbus A330-300 (333) / Boeing 777-300ER (77W) / Airbus A340-300 (343)
✈ 링크 : 기내서비스 소개 / 기타 기종
✈ 기타 :  TK88/89편이 A330 기종으로 운영되지만, 2020년 8월 11일 TK88(TK89는 8월 12일)부터 Airbus A350-900 기종으로 운영예정. TK 90/91편은 77W 기종임. TK91편은 동계시즌에는 0시 이후 출발이기 때문에 인천공항에 도착해야 되는 날짜와 시각을 잘 체크해야 함.


그 외 유럽까지 연결하는 아시아쪽의 다른 항공사들도 있겠지만 추후 추가해볼예정임.